네이버 AI가 복잡한 쇼핑 리뷰 한 줄로... “초거대 AI 하이퍼클로바 적용 박차"

发稿时间 2021-07-30 10:24

[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30일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가 리뷰를 요약해주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Ai리뷰 요약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속성)별로 분류 후 지나치게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들을 필터링한다. 이후 의미상 유사한 표현의 문장을 클러스터링하고,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으로 생성한다.

네이버는 Ai리뷰 요약에 자체 개발한 검증기술도 적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네이버 자체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검증기술 적용 후 요약 과정의 정확도가 약 20% 이상 증가했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하며, 적용 범위는 순차 확대할 예정이다.

Ai리뷰 요약 시스템 개발을 주도한 네이버 NLP(자연어처리) 감정분석팀의 서대룡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상품 데이터베이스(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며 “여기에 네이버의 AI기술력까지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 亚洲日报 》 所有作品受版权保护,未经授权,禁止转载。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