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中国关键词,你知道几个?되돌아본 2014년 중국 10대 키워드

发稿时间 2015-01-14 08:25

[网络图片]



中国最大网络服务企业腾讯日前对2014年中国十大关键词做了总结。

중국 최대 인터넷 서비스 기업인 텐센트(腾讯www.qq.com)는 최근 2014년 중국 10대 키워드를 다음과 같이 정리했다.

▲新常态
新常态是“习式热词”之一,2014年5月,习近平在考察河南的行程中第一次提及该词。“新”就是“有异于旧质”;“常态”就是时常发生的状态。新常态就是不同以往的、相对稳定的状态。这是一种趋势性、不可逆的发展状态,意味着中国经济已进入一个与过去30多年高速增长期不同的新阶段。

▲뉴노멀 중국버전
2014년 5월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허난(河南)성 방문했을 때 처음 언급하였으며, 중국 경제 개혁개방(改革开放) 이후 30여년간의 고도성장기를 끝내고 새로운 단계로 이행하고 있다는 뜻이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의 미국 경제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낸 신조어 ‘뉴노멀(New Normal)’의 중국판이라 할 수 있다.

▲依法治國
2014年10月,中国共产党第十八届中央委员会第四次全体会议首次专题讨论依法治国问题,提出全面推进依法治国,将权力关进笼子,关键是谁拿着钥匙。

▲의법치국
2014년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열린 ‘4중전회(四中全会)’의 핵심 의제는 법에 따른 국가 통치인 ‘依法治国(의법치국)’로 선정되어 국가 통치의 전반적 문제가 검토됐다. 개혁개방 이후 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치가 테마가 된 것은 이번 회의가 처음으로, 이번 의제가 선정된 데는 저우융캉(周永康) 전 중앙정치국 상무위원 겸 정법위원회 서기에 대한 비리 혐의가 한몫 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누구라도 법과 규율을 위반하면 반드시 처벌되어야 한다는 시진핑 국가주석의 의지를 함축한 개혁의 키워드라 할 수 있다.

▲失联
2014年3月,一架载有近300人的马航MH370客机,谜一样地消失,直到现在仍杳无音信。女大学生搭黑车“失联”的消息也接二连三地出现在新闻上。

▲연락두절
2014년3월 8일에 239명의 승객을 태운 말레이시아 항공기 보잉 777-200기가 관제센터와 연락이 끊기면서 행방불명됐다. 당시 뉴스에서는 ‘연락이 끊기다(失去联络)’라는 말이 반복 보도되면서 나중에는 ‘스리엔(失联)’이라는 두 글자로 축약되었다.

또,2014년 7-8월에 헤이처(黑车,불법영업택시로 일반인이 영업신고를 하지 않고 자신의 차로 택시처럼 운행하는 불법행위이다)를 탄 여대생이 연락두절이 되고 결국 살해,성푹행 당하는 사건이 여러차례 발생했고,사회불안을 증폭시켰다.

▲香港
2014年,香港因占中成为焦点,香港眼前的问题,是如何说服期望值和参考系已与老一代完全不同的年青一代香港人,继承并创造新的“香港精神”。

▲홍콩
홍콩 민주화시위는 2014년 9월 22일 부터 홍콩에서 24개 대학교 학생이 동맹 휴업을 하면서 시작된 시위이다. 시위는 28일부터 홍콩 금융 중심가 센트럴(中环)을 점거하면서 본격화됐다. 이 시위는 중국이 오는 2017년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반중(反中) 인사를 후보군에서 배제하고 친(親)중국 인사만 후보로 나설 수 있도록 제한하자 시위대가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며 촉발됐다.

▲APEC蓝
2014年的北京,在重度雾霾中,3万多人戴着口罩、防毒面具等出发了,一周之后出现的APEC蓝,“是不为也,非不能也”。而“不能”和“不为”的背后,正是中国经济发展过程中,积累的并非不能治愈的痼疾。

▲APEC 블루
2014년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베이징에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이 개최되었다. 각국의 정상 및 고위 관계자들이 방문하고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는 이 행사에, 중국 정부의 골치거리 중 단연코 1위는 북경의 미세먼지, 스모그 현상이었다.정부는 APEC회의 전후 기간인 11월 7일부터 11월 12일까지 베이징 시민들에게 휴가를 내렸다. 또한, 베이징 시내의 차량에 홀/짝 제도를 APEC 기간 내에 시행하여, 홀수 번호로 끝나는 차량, 짝수 번호로 끝나는 차량을 번갈아 운행중지 시킴과 동시에, 공공기관의 차량 70%를 제한했다. 베이징 시내의 모든 공장 설비의 운용을 정지시켰다.여러가지 노력 끝에 드디어 APEC기간에 베이징은 그 어느 때보다 맑고 청명한 하늘을 선사했다. 네티즌들은 이러한 베이징의 청명한 하늘을 ‘APEC蓝’이라는 이름을 지었다.


▲来自星星的你
《来自星星的你》不只是一部电视剧,还催生了《星你》男色审美风向标、炸鸡啤酒业等等。最重要的还有——《星你》外交。一句“习大大年轻时长得像都教授”,让文艺工作者,一无所知的旁观者,都不得不惊叹。

▲별에서 온 그대
한국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이하 별그대)’가 2014년초부터 중국에서 폭발적인 인기을 누렸으며,VOD 조회수가 14억회를 돌파했고 중국에 소개된 한국 드라마 중 신기록을 갱신했다.

‘도교수’,’치맥’등 신조어까지 등장했으며 2014년 7월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서울대학교 강연에서 '별그대'를 언급하며,한국과 중국의 젊은이들이 서로 배우고 ‘아시아의 적극적인 창의자’가 되길 요구해 학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시진핑 부인 펑리위안는 창덕궁을 둘러보며 "딸과 함께 시진핑 주석의 젊었던 사진을 보며 `별그대` 주인공 도민준과 똑같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해 인터넷상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文艺座谈会
座谈会是中国传统,文艺座谈会是中国政治传统,这次文艺座谈的震动和影响显而易见,一些被媒体曝光的“劣迹艺人”都拖累了影视制作公司。世界干不干净不重要,文艺干净很重要。文艺界,走好!

▲문예좌담회
2014년 10월 15일에 시진핑 국가주석이 문화예술계 인사를 베이징으로 초청해 자신이 주재한 문예(문화예술의 약칭)좌담회에서 문예 작품의 방향성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을 제시하기도 했다.

"문예는 시장의 노예가 돼서는 안 되며 돈 냄새에 취해서도 안 된다. 사회주의 핵심 가치관을 전파하고 인민을 위한 작품 제작에 힘써야 한다. 저속한 것은 대중적인 것이 아니며, 욕망이 희망을 대표하지 않는다. 애국주의를 문예 창작의 기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된 것이다.

▲IPO
2014年IPO扎堆的原因是年初的IPO开闸重启,在A股停止IPO后14个月之久,市场的大门重新打开,成为去年最为热门的经济气象指数。

▲IPO
중국 A주 IPO는 14개월의 긴 휴식을 마쳤다. 2014년초에 처음 공개된 A주 IPO는 6개월 안에 2회나 재가동되는 이변을 겪었다.2014년 11월에 후강퉁(沪港通)이 시행되자 A주주는 장중 최고치를 경신했으며,이미 후강퉁에 대한 높은 기대감과 최근 IPO 상장기업이 늘고,차익 실현 매물이 쏟아지면서 곧 내림세로 돌아섰다.

▲暖男
暖男释义为像旭日阳光那样,能给人温暖感觉的男人,是新型好男人的代名词。有网友为暖男做了精粹总结:只暖一个女生的叫暖男,暖所有女生的叫热狗。

▲훈남
훈남이란 아주 잘생기지 않지만 보고 있으면 훈훈해 지고 호감을 간다는 뜻으로 생긴 말이고 최근에 젊은여자들은 선호하는 남자 이성형이가도 한다.

▲埃博拉
埃博拉是另一种形式的“腐败”,在全球一体的情况下,非洲仍在被大多数主权国家抛弃,走向自生自灭的绝境。2014年,埃博拉成为必然象征,当我们在一种心理恐慌中捱时度日时,必定也会对另一种心理恐慌无视或漠然。

▲에볼라
기니와 시에라리온, 라이베리아 등 서아프리카 3개국에서 처음 발병한 에볼라 바이러스는 인접국은 물론이고 미국, 스페인 등 다른 대륙으로 확산되면서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8월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응에 나섰지만 에볼라 사태는 올해말까지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 亚洲日报 》 所有作品受版权保护,未经授权,禁止转载。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TOP